1 중국은 종합 가전 매장, 대형 쇼핑몰/백화점, 마트 내 가전 매장, 온라인, 인테리어 스토어에서 가전을 구매 하고 있으며, 궈메이, 쑤닝과 같은 종합 가전 매장을 통한 구매가 전체 가전 구매의 18%를 차지 하고 있음
유형 매장 설명
종합 가전 매장 国美Guomei , 苏宁쑤닝, 顺电Shundian, 永乐Yongle, 大中Dazhong, 五星 FiveStars
•전국 체인 종합 가전 매장
•로컬 및 해외 브랜드의 대형가전, 중소형 가전, 공조 제품 등 다양한 브랜드 및 품목 입점
•가격대 다양한 편이나 품질과 A/S 를 중시하는 중산층 이상 고객이 주로 이용
•궈메이와 쑤닝은 중국 가전 유통업체 1, 2위 업체로 총 가전 구매의 18%가 이루어지고 있음
 
대형 쇼핑몰/백화점 兴隆 Xinglong, 大商 Dashang, 王府井百货 Wangfujing, 百盛 Parkson, 东方新天地 Orientalplaza, 万达广场 Wanda Plaza, 新百商场 Xinbai, 太平洋百货 Pacific, 正大广场 Zhengda, 新世界百货 New World, 翠微百货 Cuiwei, 东方商厦 Oriental, 中央商场 Zhongyang, 德基广场 Deji, 大洋百货 Dayang, 久光百货 Jiu guang, 中华广场 Zhonghua, 万国广场 Wanguo, 天河城百货 Tianhecheng, 广百/广百电器 Guangbai
•대형 쇼핑몰/백화점 내 공간에 위치하고 있음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주로 입점 되어 있음
마트 내 가전 매장 大润发 TR-MART, 家乐福Carrefour, 沃尔玛Wal-Mart, 麦德龙 Metro, 乐购 Tesco, 华润万家 CR Vanguard, 物美 Wu mart, 易初莲花/卜蜂莲花 Lotus
•월마트,까르푸 등 전국 대형 유통 체인 혹은 로컬 슈퍼 마켓 등에서 주로 조리 및 공조, 청소와 관련된 소형 가전 및 일부 대형 가전 (냉장고,세탁기 중심) 판매
•중저가형이 주를 이루고 있음
 
온라인 >제조사: 三星 Samsung, 华为 Huawei, 联想 Lenovo, 苏宁易购
>유통채널: 쑤닝, 国美官网 궈메이, 大中官网 dazhong , 顺电官网 Sundan,
>온라인 쇼핑몰: 京东 JD, 亚马逊 Amazon, 淘宝 Taobao, 天猫商城 Tmall, 库巴网 Kuba, 易迅商城 Yixun, 当当 Dangdang, 新蛋 Newegg
>통신제품: 移动 CMCC, 联通 CU, 电信 CT
•제조사, 유통사, 온라인 전문 쇼핑몰 등 이 있음
•전체 가전 매출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8%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티몰 (알리바바), 징둥닷컷 (텐센트) 등 온라인 쇼핑몰로 다양한 플랫폼 연계 (결제,SNS,배송 등) 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 (약 35조 규모)
•종합가전 매장 (쑤닝, 궈메이) 도 온라인 쇼핑몰 운영
 
인테리어 스토어 IKEA, MUJI, HOLA
•인테리어 가전과 소형 가전을 같이 판매하는 홈웨어 전문점
•이케아(스웨덴), 무지(일본), 올라(대만)등 외국사 브랜드 등이 시장을 점령하고 있으며
•디자인 강화된 소형가전 주로 판매
  
2 종합 가전 매장 - ① 궈메이(國美)
설명 매장 사진
>2014년 기준으로 중국 가전유통업체 1위 업체로 중국의 유명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하이얼, TCL, 창흥 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전자의 경우 궈메이의 유통망을 통해 자사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시간대별, 지역별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분석해 서비스의 차별화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음
•2015년 현재 온라인 시장에 집중하는 다른 업체와 달리 오프라인 매장 확장에 힘쓰고 있음





3 종합 가전 매장 - ② 쑤닝(苏宁)
설명 매장 사진
>2014년 기준으로 중국 가전유통업체 1위 업체로 중국의 유명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하이얼, TCL, 창흥 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전자의 경우 궈메이의 유통망을 통해 자사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시간대별, 지역별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분석해 서비스의 차별화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음
•2015년 현재 온라인 시장에 집중하는 다른 업체와 달리 오프라인 매장 확장에 힘쓰고 있음




4 온라인
사이트명 알리바바 티몰 징둥 닷컴
사이트 주소
www.Alibaba.com
www.tmall.com
www.jd.com
페이지 화면



5 지역별 주요 대형 쇼핑몰/백화점
북경 상해 광주
>왕부정백화점(王府井百货大楼)

•베이징 중심부 둥청 구에 있는 번화가인 왕부징에 위치한 백화점으로 전신은 1955년에 세워진 베이징시 백화점임
•2004년도에 북경 시에서는 유일하게 국가 중요 육성 20개 대형 유통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음

>신광천지(新光天地)

•화마오 센터(华贸中心)에 위치
•90여개의 세계적인 정상급 브랜드, 938개의 유명브랜드가 입주해 있음

>SEASON PLACE(金融街购物中心)

•2007년 말에 개장하여 바자, 보그지에서 주목 받으며 중국 에디터 등 트렌드 세터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럭셔리 쇼핑센터
•패션, 액세서리, 가전제품 등 중국 호화 백화점의 진수를 즐길 수 있는 곳. 중국의 월스트리트인 金融街 에 위치

[Source: 베이징 관광청]
>롱즈멍쇼핑몰 (龙之梦购物中心)


>바이리엔시자오 (百联西郊购物中心)


>훙차오바이성백화점 (虹桥百盛)

>AEON ( 永旺)


>Tee Mall (天河城广场)

6 지역별 전자 제품 상가
북경 상해 광주
>중관춘 지역
•중관춘(중국어 간체: 中关村, 정체: 中關村, 중관촌)은 1988년 5월 중국 최초로 지정된 첨단 기술 개발구임
•공식 명칭은 '베이징시 신기술 산업개발시험구(중국어 간체: 北京市新技术产业开发试验区).
•북경대학(北京大學), 칭화 대학(清華大學) 등 대학들이 몰려 있는 베이징 시 하이뎬 구(海淀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1.5㎢임
•우다오커우(五道口)와 인접한 이 곳에는 한국 용산 전자 상가와 같은 하이룽따샤(중국어 간체: 海龙大厦, 정체: 海龍大廈)가 있고 그 외에도 수많은 전자 상가와 백화점들이 늘어서 있음
•중관춘은 시험구 지정 이전부터 전자 시장이 있었던 관계로 총 기업의 50%가 컴퓨터 등 전자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나머지도 생명 과학 신소재 등 첨단 과학 기술 분야와 관련된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Source: 베이징 관광청]

>중관촌(中关村 ) 하이룽따샤(海大厦)

[Source: 아시아투데이]

>중관촌(中关村) 태평양(太平洋)

[Source: 머니투데이]
>쉬자후이타이핑양(徐家汇太平洋)
•타이핑양은 상해에서 가장 오래된 전자제품매장 밀집구역임
•최근 곳곳에 들어서고 있는 수닝, 궈메이와 같은 체인점경영이 아닌 매장 내 점포임대 모드로 경영되고 있어 모래성같이 부실한 느낌을 주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여전히 상하이 전자제품의 메카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음



>바이나우(百脑汇)

>광주 바이나우(百脑汇)

7 현지 유통 implication
8 프리미엄 마켓
>중국 중산층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증대하면서 외국산 브랜드,독자적인 기능 차별화, 인테리어형 가전 제품이 프리미엄 가전 시장을 형
외국산 브랜드 기능 차별화 인테리어형 가전
•유럽산 (독일), 일본산 브랜드 프리미엄 가전으로 인식
•외국 브랜드라도 중국 생산제품의 신뢰도 낮음. 해외 직수입 제품 선호
•한국산 가전의 경우 뚜렷한 인식은 없음
•타 브랜드가 모방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기술의 경우 “입소문 마케팅” 의 영향력이 매우 높음
•상류층의 경우 복수의 집 및 별장 보유(회사/개인용) 하면서 Remodeling 시장 급속히 성장*
•부부침실, 자녀방 등 가족 구성원 니즈에 맞는 개별 가전 구입 증가
휴롬(한국) 원액즙기


Dyson (영국) Pure Hot/Cooler


Joyoung (중국) 두유메이커

8 온라인 마켓
· 중국 로컬 온라인 마켓은 거대 플랫폼 기업의 리딩으로 폭발적인 성장
·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티몰 과 징둥 입점은 필수 사항일 것으로 보임
원스톱 플랫폼 티몰 과 쑤닝 전략적 제휴 국가별 제품 전용 판매 플랫폼
•티몰 (알리바바), 징둥 (텐센트)가 온라인 마켓의 80% 차지 브랜드 제품만 판매로 소비자 신뢰도 매우 높음
•쑤닝, 궈메이 등 전통 가전 오프라인 채널도 온라인 채널 강화
•소셜 및 결제 시스템과 결합하여 다양한 소비자 편익 제공
-소셜 리뷰 및 추천, 알리페이 등
•티몰 (중국 1위 온라인 업체) 와 쑤닝 (중국 1위 가전 업체) 전략적 제휴 (‘15 하반기)
-알리바바가 쑤닝 그룹 5조원 투자 및 20% 지분 인수 쑤닝은 알리바바 티몰에 가전 플래그십 매장 오픈
-쑤닝의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및 A/S 센터가 티몰 고객 지원
-주문 2시간 내 배송 서비스 도입 목표
•티몰, 징둥 모두 국가별 제품 전용 판매 플랫폼인 글로벌관 프로젝트 보유
-한국에 소싱센터 및 물류센터 설립
-중국 사이트들의 자체 소싱능력 확보 시 한국 직구 사이트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화 예정
-국내 주요 화장품 대기업 브랜드는 한국관 내 브랜드몰 운영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네이쳐리퍼브릭 등)
가전 구매 온라인/앱 마켓
Alibaba- 쑤닝 전략적 제휴
(세계 최대 O2O 플랫폼 구축)
티몰 한국관
9 티몰 한국관
<티몰 한국관 개설>
2015.5 알리바바 최초로 한국관 개설됨
-한국 생산의 화장품, 식품, 여행상품, 공산품 등 다양한 품목 판매

<티몰한국관 입점 판매자 조건>
1. 보증금(5~15만 위안)과 연회비(3만~6만 위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판매자
2. 중국의 알리페이 결제시스템 계정을 보유한 자
3. 중국상표총국에 상표권이 등록된 자
10 중국 현지화
>중국 현지화를 위하여 감성디자인, 간편화, 유아 및 베이비부머 타겟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중화권 감성디자인 간편화 Lifestage 별 시장 기회
•중화권 전반적으로 실용성 이외에 과시 및 자기 만족을 위한 장식형 디자인 중요
•대형 가전의 경우 글로벌 및 로컬 브랜드 디자인이 크게 차이가 없음 중화권 디자인트렌드 경향 조사필요
•중소형 가전의 경우 Detail 한 장식형 디자인 및 기능이 여전히 중요
•바쁜 Lifestyle 로 가사 활동을 최소화, 간편화할 수 있는 가전 및 서비스 지속 성장
•스팀다리미, 로봇 청소기 등 시장 성장 예상
•식료품/야식/명절 음식 배달 등 외식산업은 전통 방식에서 IT 와 결합 추가 성장
•소득 수준이 증가하면서 가족 구성원 혹은 세대에 맞춘 가전 시장 기회 존재
•소자녀: 유아용 위생 및 인테리어 가전(침구청소기, 유아용 에어컨 등)
•신혼부부: 여유 가전(커피메이커, 음향 가전 등)
•중장년: 건강 (양생) 가전(약탕기, 찜기 등)
메이디 정수기
간편화 가전
lifestage 별 사용 가전
11 Hola
>타이완에 본점을 둔 홈웨어 전문점
>일찌감치 중국으로 진출해 중국의 저렴한 노동력과 타이완의 꼼꼼한 품질관리 및 디자인을 도입한 체인으로 중화권의 이케아라는 별명으로 불림
>이케아의 단순 실용성보다 적당한 화려함이 곁든 디자인으로 중화권 소비자의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가전은 주로 1인가구 및 Gourmet 용 가전, 공조 가전, 건강 가전 등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음
12 징둥의 Lifestage 별 맞춤 광고
13 중국인들은 수입 제품, 특히 직수입 제품에 대한 제품 신뢰도 및 선호도가 높음
  • Q) 고가 가전 및 외국산 가전에 대한 인식?
    • A. 젊은 사람들은 비쌀수록 좋다고 생각함
    • B. 판매가가 3천 위안일 때 소비자가 고가라고 인식하지만, 한국 제품이라고 하면 가격에 수긍함
    • C. 일본 제품은 한국 제품보다 1000위안 정도 더 고가로 인식됨
    • D. 중국 브랜드의 하이엔드 제품의 가격대는 5000-6000위안으로 수입 브랜드의 가격과 유사함. 같은 가격일 때에는 수입 제품 구매를 선호함
    • E. 한국 브랜드가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 하게 되면 합자 브랜드 개념으로 보고 가격이 다름. 한국 직수입 제품이 4천 5백 위안이라면, 중국 생산 제품은 2천 5백 위안 정도로 생각함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