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은 GDP 기준 세계 4위, 1인당 기준 세계 20위 경제 강국
주요 경제지표
  • GDP 명목기준 3조 4,787억$ 세계 4위 (2012 IMF 기준)
  • GDP 1인당 기준 4만 2,625$ 세계 20위 (2012 IMF 기준)
  • GDP PPP기준 3조 1,580억$ 세계 5위 (2012 IMF 기준)
지표 단위 2010 2011 2012 2013(예측치)
경제성장률 % 3.6 3.0 0.7 0.5
1인당 GDP 유로 30,532 31,702 32,276 31,551
1인당 GNP 유로 21,149 32,293 33,056 -
명목 GDP 억 유로 24,962(+4.1) 25,962(+3.9) 26,439(+2.0) +1.9(-)
정부부채 GDP % 82.4 80.4 91.9 81.1
소비자 물가 상승률 % 1.1 2.3 2.0 1.8
민간소비 증가율 % 0.9 1.7 0.6 1.1
종합주가지수 포인트 6,914,19 5,998,35 7,612,36 9,000
실업률 % 7.7 7.1 6.7 6.7
수출실적 억 유로 9,519 10,602 10,974 4.1
수입실적 억 유로 7976 9025 9092 5.1
대외의존도 % 70.1 75.7 75.9 -
무역수지 억 유로 1,543 1,587 1,881 -
민간투자 증가율 % 0.6 7.2 -4.8 -0.2
외국인 투가금액(당해년) 억 유로 434 352 51 -
총 외채 10억 유로 2,057 2,089 2,114 -
외환보유고 백만 유로 27,957 29,433 28,774 -
이자율 % 1.0 1.0 0.75 0.5
환율 US$ 1.3257 1.3920 1.2848 1.27
  • 자료원 : 독일 연방통계청(Statistisches Bundesamt), 연방노동청(BA), 독일연방은행, 유럽중앙은행, OEDC
  • www.finanzen.net, IMF, 유럽집행위, 주요투자은행, Germany Trade & Invest(2013년 6월 기준)
    • *주 : 2012년 통계는 임시 집계 발표 수치임.
    • **주 : 동 이자율은 유럽중앙은행의 해당 연도 말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함
    • *작성기준일 : 2013년 6월 확인기준정보임.
[Source: KOTRA, Globclass="left" Window]
2 수출 및 수입 품목은 주로 자동차, 가전 및 기계 부품류가 대부분임
주요 교역품
[수출(2012년 2월 누계)]
항목 HS코드
자동차 8702~
자동차 부품 8708
전자 집적회로 8486
항공기 8801
항공기 부품 8803
전동축과 크랭크 8483
기어 8483
기어박스 8483
기타 변속기 8483
의약품 3003
액체 펌프와 액체 엘리베이터 8413
기체 또는 진공 펌프 8414
기체 압축기와 팬 8414
팬이 결합된 환기용 또는 순환용의 후드 8414
원심 분리기 및 액체나 기체용의 여과 또는 청정기 8414
[수입(2013년 2월 누계)]
항목 HS코드
순항선 8901
유람선 8901
페리보트 8901
화물선 8901
부선 및 이와 유사한 선반 8901
전자 집적회로 8486
자동차 8702~
전화기 및 기타 음성 영상 또는 기타 자료 송신 수신을 위한 기기 8517
자동차 부품 8708
내과용/외과용/치과용 또는 수의용의 기기 9022
기타의 측정 또는 검사용의 기기와 윤곽 투영기 9031
타이어 4011
[Source: 독일 연방 통계청, 독일연방은행, Kotis, 2013. 5월]
3 독일 경제가 탄탄한 이유
  • 1. 수많은 작은 국가로 나누어져 있었던 역사 (Historische Kleinstaaterei)
    • 이웃 나라 프랑스와 달리 독일은 19세기 말 경까지 중앙 집권 국가가 아니라 수많은 제후국가로 갈라져 있었음
    • 크게 성장하려는 기업은 '국제화', 즉 바로 옆에 있는 이웃 나라들로 진출해야 했고 그렇게 시작된 독일 기업의 국제화 욕구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음
    • 독일의 작은 기업들은 외국의 기업들보다 아주 일찍 수출을 시작한 셈이며 이는 히든 챔피언이 태어나게 한 기름진 토양이라고 볼 수 있음
  • 2. 오랜 전통의 기술능력 (Traditionelle Kompetenzen)
    • 독일에는 현재까지 그 영향을 미치는 수백 년의 전통을 갖는 우수한 기술들이 있음
    • 예를 들어 슈바르츠발트 지역에서는 고도의 초 정밀기술을 요구하는 뻐꾸기 시계를 제조
    • 류이스 멈포드에 의하면 시계 제조는 "현대 산업시대의 기술을 여는 열쇠“로써 최근에는 이 지역에 과거의 시계 제조업에서 비롯된 400개 의료기구 제조업체들이 있음
    • 괴팅엔에는 39개의 도량기구 제조업체들이 있으며 이 중 많은 회사들이 세계시장을 이끄는 제품을 만듦
    • 괴팅엔 대학 수학과는 수백 년 간 가장 우수한 곳이었고 몇몇 회사들은 수학자 가우스의 원칙에 입각하고 있다는 것이 주 이유임
    • 지멘스사의 이사 크루바식(Krubasik)은 "독일은 21세기에 성공하기 위해 중세 때부터 시작된 기술의 기초를 이용한다."고 언급
  • 3. 탁월한 개혁, 개선 의지(Herausragende Innovationskraft)
    • 독일은 인구 당 프랑스보다 2배, 이탈리아보다 4배, 영국보다 5배, 스페인이나 포르투갈 보다 18배나 많은 발명 특허를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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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강한 생산기반 (Starke Produktionsbasis)
    • 독일은 영국이나 미국과 달리 제품을 원래의 생산지역에서 계속 생산
    • 한 때 구시대적이라는 평도 있었으나 지금은 그것이 수출의 원동력이 됨
  • 5. 낮은 노동단가 상승률 (Entwicklung der Lohnstückkosten)
    • 지난 2002년부터 2010년 노동 단가가 매우 낮은 상승률을 보인 것도 독일이 수출을 활성화하는데 기여
    • 프랑스에서 상승률 26%, 유로존에서 22%가 상승한 같은 기간 독일은 6%에 이르렀음
  • 6. 심한 경쟁 (Scharfe Konkurrenz)
    • 독일의 히든 챔피언 중 삼 분의 일은 위험한 경쟁자들이 외국이 아닌 독일 국내에, 심지어 바로 이웃 동네에 있음
    • 이러한 심한 국내 경쟁이 독일 기업들을 세계 최고로 만듦
  • 7. made in Germany
    • 1887년 영국에서 독일 제품은 질이 낮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붙였던 이 상표가 지금은 세계적으로 품질과 신용의 상징이 되었음
  • 8. 산업 클러스터 (Industrie Cluster)
    • 졸링엔의 칼, 뉘른베르크의 연필, 북 독일 풍력에너지 기술 등 수많은 산업 클러스터들이 있고 아주 뛰어난 기업들이 한 지역에 밀집되어 있음
  • 9. 기업 클러스터 (Unternehmen Cluster)
    • 이러한 산업 클러스터 외에 인근 지역에 같은 제조분야가 아닌, 다양한 제조분야의 기업들이 밀집된 기업 클러스터가 존재
    • 예로 베스터발트의 빈트하겐은 약 4,26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중소기업이 소재 하는 기업 클러스터 지역임
  • 10. 지역적 분산 (Regionclass="left"e Streuung)
    •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우수한 두뇌가 주로 수도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독일처럼 분산화 되어 있는 국가는 매우 드물다 볼 수 있음
    • 독일은 시골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업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신 연방 지역에도 45개의 새로운 히든 챔피언이 생겨남
  • 11. 실무와 이론 동시 교육제도 (Duclass="left"e Berufsausbildung)
    •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독일에만 존재하는 실무와 이론을 동시에 학습하는 이 제도는 독일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한 원인으로 꼽힘
    • 많은 나라들이 독일의 이 제도를 도입하려고 시도
  • 12. 지리, 전략적위치 (Geostrategische Mittellage)
    • 미래를 향해 세계화된 지금도 시차나 먼 거리는 존재
    • 독일은 유럽의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상적인 근무시간에 일본이나 캘리포니아에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음
    • 동양인이나 미국인 보다 전 세계 중요한 도시들을 방문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다는 점이 점점 좁아지는 세계에서 유리한 점이라 볼 수 있음
  • 13. 정서적 국제화 (Mentclass="left"e Internationclass="left"isierung)
    • "최고의 언어는 고객의 언어이다.“ 라고 안톤 퍼거(Anton Fugger) 가 언급한 것처럼 국제적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문화적 시야가 계속 넓어져야 함
    • 대규모 선진공업국가 중에서 독일의 정서적 국제화 정도는 다른 나라와 큰 차이를 두고 앞 서 있음
    • 다만 스위스, 네덜란드, 스웨덴은 독일보다 정서적 국제화 정도가 앞 서 있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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