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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출성공사례] 스마트카라 최호식 대표

작성일 2016-08-22 조회수 128


  • 최호식 대표

  • - 現 스마트카라 대표
  • - 엠에이컴 마케팅 본부장 (2000~2001)
  • - 대우정보시스템 전략기획 (1996~1998)
  • - 육군사관학교 졸업
  • 해외시장 진출 시 고려 사항
    • (제품) 품질과 성능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본 요소
    • (유통) 판매와 홍보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플랫폼(크라우드 펀딩, 홈쇼핑)선택
    • (해외진출) 커뮤니케이션 전문인력의 중요성
  • Q1. 스마트카라의 국내 시장 진출 사례에 대해 말씀하여 주십시오.
    •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초기 시장에 대한 왜곡(저품질 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으로 인해 소비자 불신이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현 상황에서 유일한 돌파구는 제품의 성능과 품질이라는 판단으로 제품개발에 매진하였고 그 결과 소음, 폐기물감소, 소비전력량 등 다방면에서 제품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범사업을 진행(2010년)하여 사용 전후의 음식물 감소량, 전기 사용량 등을 데이터화하였고 그 결과를 환경운동연합과 연계하여 공익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제품개선을 통해 상품경쟁력을 확보하였기에 광고비 지출을 최소화화며 제품을 전면에 내세워 입소문마케팅(버즈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 대신 육아전문 커뮤니티와 같은 SNS를 통해 체험단을 모집하여 사용후기를 공유하는 체험형 마케팅 활동을 펼쳤고 그 결과 제품력과 소비자 신뢰를 동시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 플랫폼이 형성되지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 홍보와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홈쇼핑이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카라의 경우 2012년 첫 방송 당시, 목표수량 240대에서 320대를 판매하며 완판제품이라는 부수적 홍보효과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홈쇼핑 채널의 인기에 힘입어 현재는 온라인 판매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국내 중소가전업체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제품 론칭 초기단계에는 홍보효과를 함께 거둘 수 있는 홈쇼핑과 같은 판매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추후 제품이 성장기에 접어들게 되면 마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채널 등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한다면 국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Q2. 스마트카라의 해외 시장 진출 사례에 대해 말씀하여 주십시오.
    • 2013년 EC21* 사이트에 업로드한 제품 카탈로그를 통해 말레이시아 바이어로부터 제품문의가 들어왔습니다.
    • 이 과정에서 해외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를 영입하여 카탈로그를 비롯한 영문자료를 제작하였고 이 자료가 기반이 되어 캐나다, 북미 시장 계약도 성사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후 유럽의 영국, 폴란드, 프랑스, 그리스, 아시아의 홍콩, 대만, 싱가폴, 호주 등에 수출이 진행되었으며 추후 진출을 준비 중인 국가로는 중동지역입니다. 중동의 경우 세계 2년 전 해외 바이어의 사소한 문의가 있었는데 이를 성실하게 응대했기에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카라의 해외 계약 사례를 돌이켜보면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해외 담당 인력이 충원되면서부터 바이어와의 소통이 더욱 긴밀하고 정확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해외 마케팅은 현지 정서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미주지역 파트너가 전담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주로 기사, 동영상, 카탈로그 등의 매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의 경우 해외에는 형성되지 않은 시장이었지만 환경이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존재하였기에 출시 후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력을 기본으로 독창적 컨셉과 시장니즈 모두를 고려한 상품기획이 중요함을 재확인하였습니다. 국내 중소가전업체도 글로벌 시장 전반에 니즈가 존재하며 시장이 점차 확대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고 현지 문화와 생활패턴을 이해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담인력을 구성하는 것이 이 다른 어떤 것보다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인력 소싱에 힘을 기울인다면 해외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EC21 : 한국무역협회(KITA)로부터 분사하여 수출 인프라 구축, 해외 시장조사, 해외 바이어 발굴, 무역 실무교육 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 사업 전문기관
  • Q3. 크라우드 펀딩으로는 국내 최고 모금액을 달성하셨는데 과정에 대해 말씀하여 주십시오.
    • 소비자에게 제품가격을 선지급 받은 뒤 제품을 제조해 추후 배송하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여 두 차례 펀딩에서 약 2억원의 모금을 기록했습니다. 제품생산을 위한 자금확보의 목적도 컸지만 ‘목표금액의 1100% 초과달성’ 및 ‘국내 최고 모금액’이라는 광고효과까지 작용하여 제품홍보의 역할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 스마트카라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요인으로는 세계일류상품, 환경마크 등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의 성능과 품질, 중간 유통단계 없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배송일정 준수를 통한 신뢰 축적 등이었습니다.
    • 국내 중소가전업체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하고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을 위해 개발 및 생산계획, 배송일정 등을 철저히 준비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보도자료>
  • 2015. 12. 10. 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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