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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조가전] 대기오염 측정기

작성일 2016-07-22 조회수 128

1 제품평가
북경 상해 광저우
소비자평가
전문가평가
소비자 패널[북경] (n=12) 소비자 패널[상해] (n=12) 소비자 패널[광주] (n=12)
선호도
  • 전체 소비자 패널의 평균은 2.8점으로 제품 선호도는 높지 않은 편이며 공기 오염이 심각한 북경의 제품선호도가 3.5로 가장 높음
사용니즈
  • "괜찮을 것 같네요"
  • "집보다는 사무실에서 환기를 언제 해야할 지 알고 싶어요"
  • "저는 살 것 같아요(6명 중 1명)"
  • "공기청정기 사은품으로 주면 좋을 것 같아요."
개선요소
  • 공기 정화 기증이 없다는 점이 공통 불만 요소로 지적됨
  • "측정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공기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해요. "
  • "공기측정만 되고 공기정화 기능이 없으면 소용이 없어요"
  • "공기가 안좋은건 다 알아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을 원해요"
  • "필요하지 않아요, 공기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 "휴대폰도 이런 기능은 가능해요"
  • "공기 청정기에 연결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 "따로 있으면 쓸모 없어요"
가격
  • 300위안 이하
  • 200위안 이하
  • 200백 위안 이하, 399위안
Salesman [북경] (n=2) Salesman [상해] (n=2) Salesman [광주] (n=2)
선호도
  • 공기 청정기 사용 알리미로 주요 Selling Point를 짚어내며 소비자 패널보다는 긍정적인 평가 반응을 보임
사용성
  • "공기청정기를 언제 켜야할지 알 수 있다고 설명하면 좋을 것 같아요"
  • "공기청정기가 트렌드라서 함께 판매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 "이건 요즘에 필요로 하는 제품이에요. 공기청정기가 요즘 트렌드라고 했잖아요"
  • "지금은 특히 공기가 안 좋아서 관심이 많을 것 같아요."
  • "외관이 괜찮고 별로 무겁지 않아요"
요구사항
  • 측정 대상 확장
    • :포름 알데히드도 측정할 수 있으면완벽할 것 같아요."
 
  • 측정 영역 및 측정 결과 정확성
    • "실외도 가능한가요?"
    • "측정 결과가 정확한가요"
예상고객
  • 공기청정기 구매층
    • "공기청정기가 엄청 많이 팔려요. 이들을 대상으로 팔면 잘 팔릴 것 같아요"
  • 건강 고관여자/실내근무자
    • "사무실에서 쓰기도 좋고요"
  • 건강 고관여/고소득군/여성
    • 고소득군 및 실내근무자
    • 성별로는 여성
예상가격
  • 300위안, 500~1,000위안
  • 300~500 위안
  • 300백 위안, 500~600위안
소비자 패널 (n=36) 전문가 패널 (n=6)
선호도

  • 소비자 패널보다는 전문가 패널의 제품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공기 오염문제가 심각한 북경의 제품선호도가 3.5 이상으로 높음
  • [소비자 패널] 북경 3.5점 > 광저우 2.5점 > 상해 2.25점
  • [전문가 패널] 북경 4.0점 > 광저우 3.75점 > 상해 3.5점
사용니즈
  • 사무실 환기를 위한 측정
    • "집보다는 사무실에서 환기를 언제 해야할 지 알고 싶어요"
  • 공기청정기와 함께 사용시 유용
    • "공기청정기는 필터를 갈아야 해서 항상 켜놓지 않아요."
    • "공기청정기를 언제 켜야할 지 알 수 있다고 설명하면 좋을 것 같아요"
    • "공기청정기가 트렌드라서 함께 판매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부정평가
  • 정보 습득 통로가 이미 존재
    • 다른 device에서도 정보습득 가능
    • "일기예보나 공기청정기, 휴대폰에서 다 가능한 기능이에요"
  • 공기정화 기능이 없음
    • "공기측정만 되고 공기정화 기능이 없으면 소용이 없어요"
    • "공기가 안좋은건 다 알아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을 원해요"
  • 공기청정기와 겹치는 기능
    • "공기청정기에도 이런 센서가 있는 제품이 있어요"
개선희망
  • 공기 정화 기능
    • "공기 정화도 되나요?"/li>
  • 측정대상 범위 확장
    • "포름알데히드도 측정이 되면 완벽할 것 같아요"
예상타겟
  • 공기청정기 구매시 사은품으로 증정
    • "공기청정기 구매시 사은품으로 주면 좋을 것 같아요"
  • 실내공기 및 건강 고관여/고소득군
    • 고소득군이나 실내직종사나, 여성
  • 공기청정기 사용 고객
    • "센서가 없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면 유용하겠네요"
예상가격
  • 100~399위안
    • 가격허용선이 100~300위안 수준으로 응답됨
  • 300~1000위안
    • 300~500위안 이내의 응답이 많음
2 제품이용 관련 시장 환경
  • 공기청정기 시장 환경
    • 차이나데일리(China Daily)는 지난 10 년간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등 도시의 폐암발생률이 10 배 증가했으며 이는 대기오염 이 주된 원인이라고 밝혔음
    • 베이징의 경우 자동차 매연에 따른 오염, 상하이는 유동성 오염물질이 스모그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짐
    • 베이징은 차량 홀짝제가 강제 시행되고 있으며,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공장 등의 조업 활동이 전면 금지되었으며, 2015년 11~12월 최근 4년 간 북경의 PM 2.5 농도 수치가 최고조에 달하며 두 달간 PM 2.5 농도는 전년대비 두 배 이상 기록
  • 중국 내 대도시 공기오염이 극심해짐에 따라 공기청정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
    • 2014년 중국 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320만 대로, 전년대비 66.7%로 증가
    • 2014년 공기청정기 매출총액은 70억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80%의 성장률 달성
    • 2018년 공기청정기 수요량은 2014년 대비 85.31% 성장한 593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4년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보고서‘)
    • 공기청정기는 스모그 사태에 가장 각광받는 상품이며, 가전매장 쑤닝(苏宁)의 판매 데이터에 의하면 3,500~4,000위안의 최고급형 공기청정기의 판매가 50% 이상을 차지함
  • 기타 관련 시장 환경
    • 친환경 테마의 외식업, 여행업 지속적인 수요 예상
    • 현재 베이징에서는 폐에 좋다고 알려진 배와 석류로 만든 생과일주스샵의 매출이 급증
    • '스모그 휴일'에 베이징을 떠나면서 관광업 수요 역시 늘었으며, 베이징 시민을 위해 선보인 '스모그 건너뛰기'라는 패키지 여행상품 매출이 관광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20% 증가
    • 최근 캐나다의 한 젊은 판매자는 로키산맥의 청정공기를 캔에 담아 중국에 판매하고 있으며, 초기 수출량 500캔이 나흘 만에 매진돼 2차로 4000여 캔을 수출했지만 모두 매진된 상태
    • 마스크, 혈압측정기 등 헬스케어 소비재가 스모그 농도에 따라 판매량 급증
  • 공기청정기 가전매장 환경
    • Gumei, Suning 등 전문가전매장 및 백화점의 가전매장 등에서 다양한 공기청정기 제품이 판매됨
    • 특히 북경은 진열된 제품의 수나 진열위치 등 가장 수요가 높은 제품임을 한눈에 볼 수 있음
    • 중국 현지 브랜드와 수입브랜드가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한 가운데, 센서기능으로 온도, 습도, 오염수준을 조회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제품이 출시됨
    • 고급백화점의 경우 현지브랜드보다는 수입브랜드 매장을 위주로 고가형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기타 관련 제품 시장 환경
    • 북경은 외출시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 되었으며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호흡을 도와주는 전문 방오마스크 제품이 출시됨
    • 건강을 위한 생과일 쥬스샵이 쇼핑몰에 입점되어 있음

평가 및 이슈 전략 제안
H/W
(bike)
  • 측정 대상 정보를 다른 device를 통해 획득 가능
    • 공기오염에 따라 중국 내 공기청정기 사용이 대중화
    • 공기청정기 내 센서로 오염 측정이 가능하고
    • 온도, 습도, CO2, 미세먼지, O2 수치는 기상정보 및 인터넷을 통해 서치가 가능함에 따라
    • 별도의 센서 구매 니즈가 없다는 반응이 주를 이룸(소비자)
  • 공기청정기 사용을 위한 필수 보조도구 Concept
    • "공기청정기 사용시 보조 device"
      • 공기청정기 사용 알리미
    • "공기청정이 중요한 곳에 필요한 헬스 가전 제품"
      • 아기방/자녀방, 침대맡, 사무실, 병실 등
      • 실내공기질을 중요시하는 고소득군 및 특정 집단에게 공기청정여부를 항상 체크할 수 있음을 소구
S/W
(app)
및 기타
  • 공기오염의 차이에 따른 지역별 선호도 차이
    • 제품 선호도 : 북경 > 광저우 > 상해
    • 공기오염에 따라 중국 내 공기청정기 사용이 대중화
    • 상해나 광저우에 비해 공기오염이 극심한 북경 지역 조사대상자의 제품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 특히 북경의 경우 공기청정기 없이 생활이 힘든 수준으로 도심의 공기청정기 사용이 대중화됨
      • 집에 있을 때는 항상 on
      • 집안 방방마다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item
  • 지역별 공략 전략 필요
    • 중국시장 공략시 북경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시장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세일즈 패널 선호도 4.0점, 소비자 패널 선호도 3.5점)
    • 중국 전반적으로 공기오염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북경 포함 대도시에도 공기청정기가 트렌드임
    • 북경 외 지역의 경우, 항상 사용하지 않는 공기청정기의사용시기를 알려주는 보조device로 소구 필요
판매전략
  • 제품에 대한 가격 수용선이 낮음
    • 다른 device나 채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능이므로 구매를 위한 가격수용선이 낮음
    • "공기청정기 구매시 사은품으로 주면 좋겠어요"
  • 현지 판매채널 및 관련 제품과 제휴 검토 필요
    • 현지 판매채널과의 제휴를 통한 판매전략 검토 필요
    • 공기청정기 판매시 사은품 구성(B to B)
    • 이케아, 무인양품 등 생활형 인테리아 매장 등 공략
  • 가망고객군 대상 판매 전략
    • 병원, 건강관리샵, 인테리어샵 등
    • 대기업, 병원, 공공기관 등 직원복지용 구매
    • 이케아 등 인테리어 매장 등 공략
Implication
  • 중국 내 환경오염 이슈로 관련 상품의 판매 시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공기청정기, 헬스케어 등)
  • 특히, 북경의 경우 공기오염이 극심해 공기청정기 외 기타 소비재(오염방지 마스크) 착용도 대중화되어 있음
  • 건강 관련 가전, 소비재 시장의 성장과 니치시장 형성이 가능한 상황이나, 중국 소비자의 니즈는 공기질의 ‘측정’이 아닌 ‘청정’ 기능으로 공기측정기가 니즈를 해결해 주기는 어려움
  •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공기청정기’의 사용을 위한 보조/보완제품으로 컨셉을 공략할 필요가 있어 보임
  • ‘실시간으로 공기질을 측정하여 공기청정기 사용시점이나 환기 시기를 알려줌’
  • 지역별로는 대기오염이 심한 북경지역이 제품에 대한 니즈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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