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현황
  • [2016. 2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입지는 강화되고 있으나, 글로벌 시장 성장 둔화 및 해외생산 지속 확대로 15.1% 감소 전망 ■ 가 전  -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입지는 강화되고 있으나, 글로벌 시장 성장 둔화 및 해외생산 지속 확대로 15.1% 감소 전망- (단가?물량) 글로벌 TV 출하량 및 단가 하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16.1~2월 수출이 프리미엄제품으로 집중되는 추세(수출단가는 상승)- (세부품목) TV는 완제품 및 부품 모두 감소 전망되나, 냉장고 등 대형가전은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로 감소폭 완화 전망- (주요지역) 2월 對 미국(전년동기대비 14.3%), 중동(9.4%) 등 수출 증가세인 반면, 해외생산거점인 對 멕시코, 중국, 베트남 수출은 감소세 ■ 정보기기 - PC 수요 증가 및 SSD 수출 호재로 12.2% 증가 전망- (단가?물량) 수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SSD는 세계시장 지속 성장 유망, 삼성전자 신제품 출시(2월)로 수출도 긍정적 영향- (세부품목) 2월 SSD와 컴퓨터(부품포함) 수출은 증가 추세, 그 밖에 프린터, 모니터, 주변기기 등은 수출 감소폭 확대- (주요지역) 중국, 미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SSD 최대시장인 미국 수출이 크게 증가 중
  • [2016. 3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국내업체의 프리미엄 제품군(UHD/OLED)이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수익성 개선을 위한 해외생산 지속으로 17.2% 감소 전망 ■ 가 전  - 국내업체의 프리미엄 제품군(UHD/OLED)이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수익성 개선을 위한 해외생산 지속으로 17.2% 감소 전망- (단가/물량) 글로벌 TV 출하량 및 단가 하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프리미엄제품 위주로 수출이 집중되고 있으며, 3월 국내업체 신제품 출시로 완제품 수출물량 확대- (세부품목/주요지역) 국내업체가 기술경쟁력우위인 UHD/OLED 완제품 TV, 대형가전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해외생산거점의 현지부분품 조달강화로 수출감소 지속- EU, 중동 등은 완제품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한 반면, 베트남을 제외한 부분품 위주 해외생산거점인 멕시코, 중국 등은 감소  ■ 정보기기 - 노트북과 태블릿PC의 성능을 합친 투인원PC 글로벌 수요증가로 관련 부분품 수출은 증가하겠으나, 전년 상반기 SSD 최대수출 기록으로 2.6% 소폭 감소 전망- (단가/물량) 정보기기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컴퓨터와 SSD의 국내업체 글로벌 경쟁력 우위, 신제품 출시 등에 의한 수요증가로 수출실적 개선 전망- (세부품목/주요지역) 신제품 출시효과에 의한 컴퓨터 부분품 및 업계 최고의 기술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SSD 증가로 소폭 감소 전망- 중국, 미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대시장인 중국, 미국 수출이 크게 증가 中 
  • [2016. 4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프리미엄 TV 등 신제품 출시효과로 관련제품의 글로벌 수요는 증가하겠으나, 해외생산 지속으로 19.2% 감소 전망 ■ 가 전  - 프리미엄 TV 등 신제품 출시효과로 관련제품의 글로벌 수요는 증가하겠으나, 해외생산 지속으로 19.2% 감소 전망- (단가?물량) 글로벌 TV 출하량 및 단가 하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출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UHD/OLED)으로 집중되는 추세- (세부품목) TV 완제품은 소폭 증가하나, 부분품의 현지조달 확대 및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가전 전체는 감소 전망- (주요지역) 완제품을 수출하는 미국?EU 및 부분품 위주로 수출하는 베트남, 중국, 멕시코 등 주요지역 전반적으로 부진할 전망■ 정보기기 - SSD는 전년동월 최대수출 기저효과로 감소하겠으나, PC 글로벌 수요증가에 의한 관련 부분품 수출로 정보기기 전체 0.7% 소폭증가 전망- (단가/물량) 컴퓨터와 SSD(정보기기 수출의 70%)의 경쟁력 우위, 신제품 출시효과 등으로 물량은 소폭 증가하겠으나, 단가는 하락세 지속- (세부품목) 신제품 출시효과가 지속되면서 컴퓨터 부분품은 증가, SSD는 전년동월 기저효과(376백만불, 66.1%↑)로 소폭 감소 전망- (주요지역) 중국, 미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며, SSD의 대미 수출과 컴퓨터 부분품 대중 수출은 다소 증가 전망 ■ 무선통신기기 - 글로벌 스마트폰시장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7’?‘G5’ 출시로 10.5% 증가 전망- (단가/물량) 금년 출시 전략제품(S7, G5)이 작년 출시제품(S6, G4) 보다 시장 초기 반응이 긍정적으로, 단가 상승과 수출물량 증가 예상- (제품?지역) 완제품은 미국을 중심으로 호조세가 예상되나, 중국 등 해외 생산기지向 부품은 신제품 초도물량의 국내생산으로 감소 
  • [2016. 5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16.5.1∼30일은 전년 동기比 무선 5%, 가전 27%, SSD 26% 역성장 ■ 가 전 - 가전은 제품 부피로 인해 세계 지역 거점에서 생산후 근접 국가 판매의 경우가 많아 수출금액이 크지 않음- 세탁기는 국내 생산분에 대한 반덤핑 문제로 중국으로 생산물량이 상당부분 이관되어 국내 수출이 미미- 국내에서 수출하는 가전은 냉장고의 비중 큼
  • [2016. 6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국제 스포츠행사 효과로 프리미엄 제품의 글로벌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국내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 5.1% 감소로 수출실적 저조 ■ 가 전 - (단가‧물량) 글로벌 TV 출하량 및 단가 하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출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UHD/OLED)으로 집중되는 추세- (세부품목) 스포츠 이벤트,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며 글로벌 시장 수요 호전, 국내기업은 프리미엄 제품 전략 강화 계획- (주요지역) EU, 중남미 등 스포츠행사 개최 및 주요 신제품 출시 지역을 중심으로 TV 완제품 및 부분품 수출증가 ■ 정보기기 - (단가‧물량) SSD의 글로벌 시장성장은 유망하나 주요업체는 국내 생산능력 전량 가동 중, 단가하락에 따라 수출 실적 감소세- (세부품목) 글로벌 PC교체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완제품 시장에서 국내 업체의 점유율이 미미하여, 수출확대는 제한적\- (주요지역) 중국, 미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며, 중국 생산거점向 컴퓨터 부분품은 수출 증가 추세를 이어갈 전망 
  • [2016. 7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브라질올림픽(8월)을 앞두고 프리미엄 TV 등 물량은 소폭 확대되나, 휴가철 및 전년대비 조업일수 감소(△1.5일)로 전년대비 감소세 지속 ■ 가 전 - (단가‧물량) 스포츠이벤트 효과로 프리미엄 제품 수요증가에 의해 수출물량은 전년동월대비 56.5% 증가하였으나, 단가는 30.8% 감소- (세부품목)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수요 호전, 국내기업은 프리미엄 제품 전략 강화- (주요지역) 미국, 베트남, 브라질 등 스포츠행사 개최지 및 주요 생산거점 중심으로 TV 완제품 및 부분품 수출증가 전망■ 정보기기 - (단가‧물량) 컴퓨터 교체수요 증가에 의한 SSD 수요도 동반성장하고 있으나, 대중화로 단가하락은 지속- (세부품목) Windows10 무료업그레이드 기한만료(7월말)를 앞두고 컴퓨터 교체 및 SSD 수요 증가 전망- (주요지역) 중국, 미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며, 중국/베트남 등의 생산거점向 컴퓨터 부분품 및 SSD 수출 증가 
  • [2016. 8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계절적비수기(휴가철) 및 올림픽(8.6~8.22) 종료 및 글로벌 TV수요대비 국내 수출물량 저조로 감소세 지속 전망 ■ 가 전 - (단가‧물량) 글로벌 전체TV 수요는 소폭 감소하고 있으나, 단가하락으로 대형TV 수요는 증가- (세부품목)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글로벌시장 수요는 호전되고 있으며, 국내기업은 선점하고 있는 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전략 강화- (주요지역) 초프리미엄 제품 주요지역 출시로 북미 및 해외 주요 생산거점 중심으로 수출증가 전망■ 정보기기 - (단가‧물량) 컴퓨터 교체수요 증가에 의한 SSD 수요도 동반성장하고 있으나, 대중화로 단가하락은 지속- 세부품목) 글로벌 경기침체로 PC 교체수요는 예상보다 저조하지만, 관련 부분품 및 기업용 제품 중심으로 수출 증가 전망- (주요지역) 중국, 미국, EU 지역으로 전체 수출의 70% 이상이 이루어지며, 컴퓨터부품은 중국(70% 비중), 보조기억장치는 중국(54% 비중), 미국(22% 비중)을 중심으로 수요발생 
  • [2016. 9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해외 연말시즌을 앞두고 프리미엄 제품 및 관련 부분품 先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지속된 수출물량 감소로 11.5% 감소 전망 ■ 가 전 - (단가‧물량) 8월 TV 수출은 프리미엄 제품 수요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물량은 18.8% 감소하였으나, 단가는 40.5% 증가- (세부품목)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수요 호전 지속, 국내기업은 선점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전략 강화 중- (주요지역) 미국(완제품), 베트남(부분품) 수출은 확대될 전망이나, EU와 중국 등은 감소 전망■ 정보기기 - (단가‧물량) 컴퓨터 교체수요 증가 및 일반 소비자용 SSD 수요확대로 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대중 가속화로 단가하락 지속- (세부품목·지역) 신학기 컴퓨터 교체 수요로 미국(완제품), 베트남(부분품) 등 주요시장 수출 증가 전망 
  • [2016. 10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해외 연말시즌을 앞두고 프리미엄 제품 및 관련 부분품 先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국 국경절(10.1~10.7) 등 주요국 연휴 영향으로 7.7% 감소 전망 ■ 가 전 - (단가‧물량) 9월 TV 수출은 프리미엄 제품 수요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물량은 19.3% 감소, 단가는 24.6% 증가- (세부품목)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수요 호전 지속, 국내기업은 선점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전략 강화 중- (주요지역) 미국(완제품), 베트남(부분품) 수출은 확대될 전망이나, EU와 중국 등은 감소 전망■ 정보기기 - (단가‧물량) 일반 소비자용 SSD 수요확대로 물량은 전년동월대비 77.3% 증가, 단가는 13.6% 감소- (세부품목·지역) 일반 소비자용 SSD 신규 출시효과로 미국을 중심으로 SSD 수요증가 전망 
  • [2016. 11월] 가전·정보기기 수출현황 NEW
    가전수출 비수기(11월~12월)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급 제품 위주 수출 및 전년동기간 최저실적 기록으로 10.1% 증가 전망 ■ 가 전 - (단가‧물량) 10월 TV 수출은 프리미엄 제품 수요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물량은 25.0% 감소, 단가는 40.3% 증가- (세부품목)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수요 호전 지속, 국내기업은 선점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전략 강화 중- (주요지역) 미국(완제품), 베트남(부분품) 수출은 확대될 전망이나, EU와 중국 등은 감소 전망■ 정보기기 - (단가‧물량) 일반 소비자용 SSD 수요확대로 물량은 전년동월대비 17.1% 증가, 단가는 0.8% 감소- (세부품목·지역) 전체 SSD 판매량의 90% 가까이 일반 소비자용이 차지하고 있으며, 신제품 출시(10월) 효과로 수요 증가